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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OLID
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개 원칙
5가지 원칙
SRP (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) 단일 책임 원칙
-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.
-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.
ex) UI 변경,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
OCP (Open/Closed principle) 개방-폐쇄 원칙 (중요)
-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고,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.
LSP (Liskov substitution principle) 리스코프 치환 원칙
-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.
-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.
(기능적으로 보장을 해줘야 한다.)
ISP (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)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
-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.
ex)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운전 인터페이스,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-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.
DIP (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) 의존관계 역전 원칙 (중요)
-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,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.
(클라이언트 코드가 구현 클래스를 바라보지 말고 인터페이스만 바라보라는 의미) -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.
출처 : 인프런 (스프링 핵심원리 -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(SOLID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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