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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자 인터페이스(UI; user Interface)
사용자가 사용하는 서비스나 제품의 화면 안의 디자인, 레이아웃 등 모든 것을 의미
UX/UI 관련 내용을 정리하려다가 글의 목적과 멀어지는 것 같아
괜찮게 정리된 링크만 걸어두고 계속 이어나가도록 하겠다.
UI 구분 | |
CLI (Command Line Interface) |
텍스트 형태로 이루어진 인터페이스 |
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 |
마우스로 선택해 작업을 하는 그래픽 환경의 인터페이스 |
NUI (Natural User Interface) |
사용자의 말이나 행동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(음성 뿐만 아니라 제스처, 안구 추적 등 다양한 입력 방식 활용) |
VUI (Voice User Interface) |
사람의 음성으로 기기를 조작하는 인터페이스 (오로지 음성 인식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사용해 작동) |
OUI (Organic User Interface) |
모든 사물과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인터페이스 |
기본 원칙
- 유연성(Flexibility) :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한다.
- 유효성(Efficiency)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한다.
- 학습성(Learnability) :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- 직관성(Intuitiveness)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앞글자만 따서 외우기에는 너무 외울 것도 많고 헷갈리기 때문에 나만의 UI 기본 원칙 암기 꿀팁 대방출
공항 갔는데 유연석(유연성) 유학(유효성+학습성) 가는 모습 직관(직관성) 했다.
UI 설계 도구
유스케이스(Use case) : 사용자 측면 요구사항을 다이어그램 형식으로 묘사 (유스케이스 명세서)
와이어프레임(Wireframe) 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으로, 레이아웃을 협의하거나 공유하기 위해 사용
스토리보드(Story Board) :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작업 지침서, 작업 산출물
프로토타입(Prototype) : 인터랙션을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테스트가 가능한 동적인 모형
목업(Mockup) : 실제 화면과 유사한 정적인 모형
UI 프로토타입 | |
장점 | - 사용자를 설득하고 이해시키기 쉬움 - 개발 시간 단축 가능 - 사전에 오류 발견 가능 |
단점 | - 반복적인 개선 및 보완 작업으로 인한 작업 시간 증가 및 자원 소모 - 부분적인 프로토타이핑으로 인한 중요한 작업 생략 가능성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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