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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프트웨어의 개발 규모를 소요되는 인원, 자원, 기간 등으로 확인하여
실행 가능한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을 산정한다.
프로젝트의 세부적인 작업 단위별로 비용을 산정한 후 집계하여 전체 비용을 산정하는 방법 중
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, 낙관치, 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여
비용을 산정하는 기법을 LOC (원시 코드 라인 수, Source Line Of Code) 기법이라고 한다.
COCOMO(Constructive Cost Model) 모형 |
- 보헴(Boehm)이 제안한 것으로, 원시 프로그램의 규모인 LOC에 의한 비용 산정 기법 - 비용 견적의 강도 분석 및 비용 견적의 유연성이 높아 소프트웨어 개발비 견적에 널리 통용되고 있음 - 같은 규모의 프로그램이라도 그 성격에 따라 비용이 다르게 산정됨 - 비용 산정 결과는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데 필요한 노력(Man-Month*)로 나타남 |
Man-Month*
각 사람의 능력은 동일하다는 전제 하에 나타내며,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월 인원을 나타내는 숫자
예를 들어 3M/M 경우 3명을 투입하면 한달이 걸리지만, 1명을 투입하면 3달이 걸린다는 뜻이다.
개발 단계별 인월수(Effort Per Task) 기법 |
- LOC 기법을 보완하기 위한 기법 - 각 기능을 구현시키는 데 필요한 노력을 생명 주기의 각 단계별로 산정함, LOC 기법보다 더 정확함 |
그럼 간단한 문제를 하나 풀어보도록 하겠다.
LOC기법에 의하여 예측된 총 라인 수가 50,000라인,
프로그래머의 월 평균 생산성이 200라인, 개발에 참여할 프로그래머가 10인 일 때
개발 소요 기간은? (2020년 제1, 2회차 필기시험, B형)
더보기
[정답] 25개월
( 50,000 / 200 ) / 10 = 25개월
( 총 라인 수 / 월 평균 생산성 ) = 월 250 라인 씩 프로그래머 10명 투입 = 25개월
맞추신 분들은 다음 문제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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